보통의 사람들은 그렇다고 한다. 어떤 "바라는 상태"가 있고, 그 상태와 현실이 괴리된 채로 시간을 보내면서 불만이 쌓이고, 그래서 욕구불만과 결핍이 강한 동기가 되어 다음 단계로 나아가게 한다고 한다.
ADHD의 경우 (... 나에게 ADHD ... 책에 따르면) 이러한 욕구들을
1. 충동적으로 모두 만족시켜 버리거
2. (충동적으로, 즉각적으로 만족시키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내 능력치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처음부터 포기해 버리기
위의 둘을 시전하는 것이 잦다. 그리하여 어떤 행동에 대한 동기 수준 (모티베이션)이 낮다고 한다.
-----------
내 본업에 적용되는지는 좀 더 생각해 봐야겠지만 다이어트에 관해서는 100프로 수긍할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군것질에 대한 욕구 + 칼로리가 몹시 높은 디저트류에 대한 욕구가 쌓인다
그럴 때 나는 즉각적으로 만족시키는 편... 이었던 것 같다. 이런 욕구를 참으면 머리 속에서 디저트 생각만 자꾸 나서, 논문이 안써진다는 핑계로 ㅋㅋㅋ 혹은 뇌가 바라고 있기 때문에 그 디저트를 먹고 나면 힘이 나서 논문을 더 잘 쓸 거라는 환상 속의 변명을 하면서 나 자신을 속였다. 오래 전 이야기지만 밤 11시에 치즈케익팩토리 (운전해서 왕복 40분 걸림) 다녀온 적도 있음. 며칠 전 망고를 다 먹어치우고 배가 터질 것 같다며 불평을 늘어놓은 사례도 있고.
다이어트는 그렇게 즉각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리하여 먹는 것에 대해 이렇게 욕구를 즉각적으로 만족시키다 보니, 다이어트는 요원한 일이 되고, 실패를 반복하고, 그래서 장기목표인 다이어트는 내 능력치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포기하게 되는 것 같다. 항상 다이어트를 하고는 있지만, 은근히 마음 속 깊은 곳에서 (무의식적으로) "내가 이걸 할 수 있을 리가 없어"라고 누군가가 말하고 있다고 ... 병풍 뒤에 누가 숨어서 그런 말 하고 있는 걸 우연히 듣는 기분일 때가 많았다.
약간이나마 행동교정이 된 것은 - 위장이 파업을 한 덕택으로, 그 이후에는 규칙적으로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간식이 먹고 싶어도 시간을 정해놓고 먹는 편 (아직도 밤에는 시도때도 없이 먹는 날들이 있기는 하지만)이고. 다이어트는 또 식단조절 외에 운동도 중요하니까 ... 나는 운동은 좋아한다 ㅎㅎ 운동을 열심히 했더니 증량이 되지는 않고 있다.
-----------
본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리가 없네. 특히나 영어가 장벽이 되어서 이중으로 실패를 경험해왔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ADHD들은 집중을 잘 하고 있다가도 "주의를 전환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면 그것을 참지 않는다고 한다. <--- 이게 참 당황스러운 문장이었는데, 주의를 전환하고 싶은 욕구를 어떻게 참아? 글을 쓰다가 꽉 막혔다. 문제를 풀다가 더이상 안 풀린다. 글을 읽는데 모르는 단어가 있어서 이해가 안된다. 이럴 때는 문제해결을 위해 즉시 도움을 요청한다던가 ... 책상에서 벌떡 일어나서 주의전환을 해야 하는 게 아니었나? 혹은 여기서 말하는 주의를 전환하고 싶은 욕구는 내가 예시로 든 것들은 아닐지도 모르겠다. 장기 목표로 xx에 대한 특정 아젠다를 연구하고 있는데, 갑자기 00 이 재미있어 보여서 저 주제에도 찝쩍댄다 ... 뭐 이런 의미라면 나는 100프로 해당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나는 영어가 부족하니까 내가 그걸 잘 해낼리 없어 라는 무의식/의식도 저변에 깔려있다.
-----------
책에 따르면 롤모델을 따라서 어떤 이미지를 그려놓고 그 인물의 life trajectory를 따라가려고 노력하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책에 나오는 롤모델들은 ... 나한테는 도움이 안되는 분들이었다. 아니면 내가 너무 기고만장한 건지.
해결책은 아직 안개 속이지만, 어쨌든 내 현재상태를 서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나의 무의식도 어느 정도 관찰할 수 있어서 ... 내 무의식이 "내가 하는 일 대부분 실패 예정"이라고 도장을 찍어놨다는 것을 알게 되어, 몹시 당황스럽지만 한편으로는 여기가 문제 해결의 시발점인 듯.
시발 무의식 새끼... 일단 멱살을 잡았다. 이제 어디를 쳐야 하냐 ㅎㅎ
'성인여성 ADH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가 나 사찰했냐 (0) | 2023.10.16 |
---|---|
머리 속에서 많은 일들이 거의 동시에 일어나는 예 (1) | 2022.12.17 |
fall 2022 마무리 (0) | 2022.12.16 |